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부업무 지능화, 스마트한 정부
    문재인 정부의 혁신(Government Innovation) 2021. 12. 12. 03:31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산업적 가치와 수요가 높은 국가 중점 데이터 개방을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2018년 자동차종합정보 외 29개 분야 → 2019년 금융표준 종합정보 외 19개 분야 →2020년 시험주행환경인식데이터 외 25개 분야) 아울러 2021년까지 14만여 개 데이터 개방을 목표로 ‘범정부 공공데이터 중장기 개방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공공데이터 개방은 코로나19 대응에 크게 활용되었습니다. 각종 공공데이터(공적 마스크 재고 현황, 확진자 이동현황 등)를 개방하였고, ‘마스크 앱’과 같이 행정·공공기관과 민간기업들이 이를 활용한 서비스들을 제공하였습니다. 정부는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 전반에 걸쳐 데이터의 품질을 높이고 민간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를 기관 간 공동 활용하고,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2020년 12월 제정·시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행정이 행정문화로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추진기반을 마련하여 국민께 지능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민원서식 작성 시 음성, 챗봇으로 지원하는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등 공공서비스에 첨단기술을 시범 적용하고, 더불어 국민이 쉽고 간편하게 공공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공공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를 완료하였으며, 하나의 ID로 여러 공공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는 ‘디지털원 패스’를 확산하여 국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