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회혁신 기반 강화 및 생태계 조성
    문재인 정부의 혁신(Government Innovation) 2021. 12. 11. 23:01

    주민 소통협력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한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을 강원 춘천, 전북 전주, 대전, 제주, 충남 천안, 울산 등 전국 6개 지역에 조성하였습니다. 2020년 11월에는 전주 소통협력공간 2호점이 전국 세 번째로 정식 개소하여 지역주민들의 삶에 반가운 변화를 가져올 다양한 지역밀착형 사회혁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활력 제고와 포용적 지역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역자산화 금융 지원사업을 농협은행 및 신용보증기금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12개 민간단체에 57억 원의 보증서 발급 및 대출을 지원하였고 지역주민 주도로 유휴공간을 지역사회 혁신공간으로 새단장함으로써 지역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지역단위의 협업체계를 구성·운영하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을 2020년에 8개 지역(대구, 광주, 대전,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남)으로 확산하였고 총 475개 기관, 28,000여명의 주민 참여를 통해 주민 생활과 밀접한 122개 의제를 실행하였습니다.

     

    또한, 산업화와 인구구조 변화로 지방소멸이 가속화됨에 따라 활력을 잃은 지역에 도시청년들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마을’을 전남 목포시, 충남 서천군, 경북 문경시에 조성하고, 2021년에는 전국 12곳에 추가로 조성하여 지역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
    습니다.

     

    한편,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하고 재도전을 지지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2018년부터 실패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지역 자율성에 기반한 지역 박람회(부산, 대구, 울산, 세종, 전남, 충남) 개최와 함께 민·관 협력 중심의 ‘자율기획 프로그램’과 ‘다시챌린지’ 및 ‘다시클리닉(전문가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약 150여만명이 참여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국민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포용 사회의 문화적 기반을 마련하고 실패경험의 사회적 자산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Designed by Tistory.